장애인활동지원사업(방문목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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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의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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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서 신체적 ∙ 정신적 이유로 원활한 일상생활과 사회 활동이 어려운 만 6세 ~ 65세 미만의 1급 중증 장애인들에게 중중 장애인의 자립 지원과 사회 참여를 증진하고 가족 부양 부담 경감을 고취 한다.
이를 위한 활동지원 수급자 가정에 전문 요양보호사를 파견하여 전문적 사회 복지 서비스 즉, 방문 목욕을 통하여 위생 ∙ 청결과 상담, 일상생활 지원, 관련 행사 등을 제공함으로 신체, 사회, 심리, 정서, 정신, 경제적인 어려움을 해결하여 지역사회 내에서 안정되고 편안한 생활을 영위 할 수 있도록 도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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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진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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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애인의 문제점과 욕구 파악하여 개인별 서비스 제공  (개인별 사례관리 강화)
2) 다양한 프로그램 및 질적 서비스 제공
3) 전문적 사회복지 지식과 기술 습득으로 전문적 서비스 체제 구축
4) 인적, 물적 자원 개발을 통한 지원체계 구축
5) 지역 내 유관단체와의 협조 체계망 구축
6) 사회복지 인식도 및 복지 인식도 증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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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 관리 계획 및 운영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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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비스 제공 지역 범위
포천시는 14개 읍·면·동으로 이뤄져 있으며, 본 센터는 행정기관이 있는 곳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다.
따라서 행정 업무 처리도 신속히, 체계적으로 처리가 가능하며, 사업을 운영 · 관리하는데 있어서도 포천 전 지역을 관리하는데 장점이 있다. 그리고 지역 여건상의 교통 어려움도 본 센터는 중심부에 위치하여 해결 할 수 있다고 보여 진다.
그러나 포천은 면적이 넓어 본 사업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먼 거리의 수혜대상자가 발생하면 시간 소비가 이뤄 질 수도 있지만, 인접 지역 인력 확보 및 차량 활용 등의 융통성으로 서비스를 제공 할 것이다.
본 센터는 사업의 취지와 포천시 14개 읍·면·동 지역 장애인 활동 지원 수혜자들의 생활에 도움이 되고자 낙후 된 곳 및 어려움에 처한 곳, 센터의 손길이 필요한 곳이면 동서남북 어디든 서비스를 제공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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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력 관리
전담보조인력 혹은 팀장 선발방법 및 인원수
• 노인복지 및 장애인 복지사업에 경험이 풍부한 자 활용
• 대상자 선발을 위한 사업 연계로 용이한 사업팀의 사회복지사 우선 활용
• 전문가에게 자문 요청하여 정보 습 득 및 운영에 관한 조언 활용
• 보조 인력으로 전문 자원봉사자의 인력을 활용하여 활동 지원 수급자를 지도하여 사업의 활성화를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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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담 보조 인력

사회복지

경력

인원수

역할 및 내용

센터장

18년

1명

사업 총 지도∙감독

사업 팀장

노인장기 요양보험

사업관리자

(사회복지사)

1년

1명

- 사업 계획, 진행, 평가

- 대상자 및 요양보호사 관리 등의 전반적 사업 추진

- 차량 운행 및 장비 설치 등

자문 위원

-

1명

장애인에 관련된 사업 및 프로그램을 진행, 경험 있는 자 및 학계 교수 중 선정하여 정보 습득 및 조언 요청

전문 자원 봉사자

-

3명

교육 및 활동 시 전문 봉사자를 함께 동행시켜 교육 및 지도를 통한 활성화 및 안정을 유도

요양보호사

-

4명

- 목욕 전담 요양보호사 및 요양, 노인돌봄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양보호사 수 39명 확보

수혜자 증가에 따른 비상시를 대비하여 시간에 맞게 계획을 세워 겸임이 가능 하도록 사전 등록 함.

- 목욕은 2인 1조로 배치 예정 임.

- 요양보호사 모집 방안

=>포천 및 의정부에 위치한 요양 보호사 교육원과의 유대 관계 형성(인력지원 요청 가능)

=>지역사회 내 민간 봉사단체 및 포천시 자원봉사센터에 의뢰하여 면접을 통한 인력 확보

=> 싸이트 및 지역 신문 등에 홍보하여 인력 확보

 • 본 사업을 위의 시스템으로 진행하다 사업 추진이 미진하거나 사업이 활성화되어 전담 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 될 시장애인 활동 지원 전담 관리 인력으로 사회복지사를 1명 채용하여 진행토록 할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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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 제공 인력 자체 교육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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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기본교육 /보수 교육

대상

신규 요양보호사 / 본 센터 기존 요양보호사로 6개월 이상 활동한 자

명수

5명 / 19명

방법

신규 직원은 체계적으로 교육진행 / 이론 및 실습, 시청각 교육 자료 활용

-노인 관련 전문 교육 기관에 의뢰

-년 1회 실시

내용

- 신규직원 직무 교육 및 조직에 관한 사항

- 요양보호사의 필요성 및 활동 내용에 관한 기본 이론 교육

- 장애인의 이해

- 장애인 케어 방법 및 응급처치 교육

- 가정 방문 실습 지도

(목욕욕조설치법 및 목욕법, 이동 및 굴근 운동법 등)

- 장애인 심리 이해

- 호스피스 관련 내용 교육

- 요양보호사들의 자질 향상 및 자기 개발을 위한 내용으로 구성하여 교육

- 음악, 이야기, 향기, 웃음, 재활 치료 및 독서, 이·미용 등의 다양한 치료법 이론과 실기 임상교육

비고

- 본 센터에서는 주평가(모니터링)를 통한 사업의 질 향상

- 월 사례 회의를 통한 대상 자들의 심도 있는 관리유도

인력의 개인별 활동 실적 파악 기준 등
• 개인별 활동 일지를 작성하도록 하여 활동 내용 및 실적, 문제점을 파악
• 서비스 받은 대상자 및 가족들에게 만족도를 전화 및 방문을 통한 조사 실시하여 분석
• 활동 시 참석한 전문 봉사자들의 활동 평가를 토대로 개인별 실적 및 사항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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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em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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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2em
    • 2.5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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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담 성과목표보조 인력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성과지표

근거자료

활동 지원 수혜자 개별 사례관리

- 초기 계획 인원 달성 100%

- 수혜자 경제적∙사회적∙심리적∙ 신체적 문제 변화 및 감소율

- 서비스 제공 기록지

- 상담 기록지

활동 지원 수혜자 기능변화 및 만족도 증가

- 서비스 수혜자 신체기능 변화 정도

- 신체기능 증진 검사지 및 만족도 조사 설문지

자원봉사자 활성화

- 자원봉사자 증가율

- 자원봉사자 신청서 및 활동일지

후원자 개발

- 후원자 증가율

- 후원자 신청서 및 후원금 및 후원품 일일 현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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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동지원 수혜자 확보 및 관리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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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수혜자

수혜자 확보

관리 방안(계획)

대상범위

1) 만 6세 이상 ~ 만 65세 미만의 [장애인복지법]상 등록 1급 장애인

=> 장애등급심사 결과 1급으로 판정 받고 활동보조서비스 인정 조사표(이하 인정조사표´라 칭함)에 의한 방문조사 결과 220점 이상인 경우

2) 장애인 활동지원 서비스를 받는 도중에 만 65세가 도래하여 장기요양인정 신청을 하였으나 등급 외 판정을 받아 장기요양 수급자에서 제외된 장애인 (이하’65세 도래자라 칭함-장애등급심사 및 인정조 사표에 의한 방문조사를 실시하지 않음)

3) 소득기준과 무관하게 신청 가능

4) 관절 구축 및 재활이 필요한 대상자, 혈액 순환이 잘 안 되는 대상자 중 우선 선발

경제 및 환경적 여건이 열악한 요보호대상자를 우선 순위로 관리, 사업 안내 및 홍보를 통한 사각 지대 대상자 개발

선정 방법(절차)

- 장애인 본인 등이 주소지 읍·면·동에 신청 (사업기간 내 상시)

- 장애등급심사 결과 1급 판정자에 대해서만 이후 절차 진행

- 보건소에서 인정조사표에 의한 방문조사를 실시하고, 시·군·구는 그 결과를 반영하여 활동보조서비스 인정등급(이하 ´인정등급´이라 칭함) 및 제공시간 결정

신청을 잘모르거나, 보호자의 부대 및 여건상 절차를 밟지 못하는 대상자에게는 업무 대행을 통한 서비스 기회 제공

선정인원

- 총100명(활동지원 수혜자 50명, 노인장기요양보험방문목욕수혜자50명) 예정

- 계획시 5:5를 설정하나 상황에 맞는 비율로 배치 가능

1년 후 사업 평가를 통한 참여인원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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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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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대상자 상담 사업
② 대상자 보호 사업
- 방문 목욕 서비스
 · 혈압 및 혈당 측정
 · 반신욕으로 혈액 순환 촉진 및 스트레칭 등의 굴곡 운동으로 기능 회복 지원
- 일상생활 지원
- 정서 지원(말벗, 건강 상담 등)
- 의료 지원(병원동행, 건강검진 및 교육, 질병치료 등) 
=> 지역 내 의료 기관과 연계되어 있어서 병원진료 가능
=> 응급상황 발생 시 응급 의료원과 연결이 되어 있어서 신속한 처리 가능
 ③ 노인 관련 행사 사업
 ④ 지역 자원 개발 및 관리 사업 (자원봉사 사업 및 후원사업)
 ⑤ 지역사회 조사 사업
 ⑥ 홍보, 출판사업
 ⑦ 교육 사업
 ⑧ 사업연구 및 개발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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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 관리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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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내용

방법

요양보호사 관리

- 외부교육, 내부 자체 교육을 통한 자질 향상

- 주 1회 활동 평가 및 문제점 해결, 보완

- 월 1회 사례회의를 통한 발전 방안 모색

- 매일 8시간 근무(월~금)

- 매일 2~4가정 방문 가능

- 주 1회 돌보미 활동 관리를 위한 시간 및 내용 확인

- 서비스 우선순위 및 횟수, 일정을 설정하여 계획 후 배치

- 우수 요양보호사 선정하여 지지 후 사례 발표

대상자 관리

- 상담 사업

- 요양보호사에게 상담 기법 교육 후 활용 유도

- 실태조사서 및 intake를 작성하여 개인별 욕구에 맞는 사례 관리

- 종합문제에 따른 전문 유관기관과의 협조 체제로 사례관리 강화

- 대상자 및 보호자의 상담

- 기본 서비스 (가사, 개인활동 지원, 우애서비스)

- 대상자 욕구에 맞는 서비스 우선 제공

- 실생활에 필요한 서비스 원조

- 욕조 설치 및 온수 준비시 잔여 시간을 활용한 기본 서비스 제공

- 방문 목욕 서비스

- 거동 불가능한 대상자에게 이동 목욕 차량 활용한 서비스 제공

- 목욕 전, 중, 후의 상황에 맞는 체계적이고 단계별 목욕서비스 제공

(혈압, 혈당체크, 구강 및 입술 점검, 스트레칭, 수온계를 통한 수온 조절, 대상자 상태별 목욕법 도입, 목욕 후 머리 빗기, 로션 바르기, 거울보기 등)

- 배변 훈련을 통한 서비스 제공

- 목욕을 통한 재활 서비스 제공

- 기타서비스

(이미용, 방문재활, 취미·여가 지원, 노인관련 행사 등)

- 개인별 상태 및 욕구 파악을 통한 적절한 서비스 병행한 부가 서비스 제공

홍보 관리

- 전단지 홍보

- 사회단체, 종교 단체, 공공기관 활용 홍보

- 대중 매체 활용 홍보

- 컴퓨터 온라인을 통한 홍보

- 마케팅 방법을 활용한 홍보

- 월 1~2회  홍보

- 사업 전단지 배포 및 포스터 부착

- 공공기관의 게시판에 홍보지 부착

- 지역신문, 생활 정보지, 유선방송을 통한 홍보

- 현수막 홍보

- 네이버 등의 인터넷 싸이트 활용

- 센터 홈페이지 및 블러그를 통한 홍보

- 소식지 등의 출판을 통한 홍보

- 년 2회 상반기, 하반기 소식지 제작

- 활동 내역, 봉사 소감, 사회복지 정보 및 노인관련 정보 제공 등의 내용 수록

모니터링

- 모니터링 대상 (서비스 수혜자 및 보호자)

- 서비스제공 여부 및 평가, 신규 욕구 파악

- 방문 또는 전화 조사로 의견 수렴

- 월 1회 의견 수렴을 통한 서비스 변경, 재 사정하여 계획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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